산간벽지 주민들의 편리한 철도이용을 위한 공공택시 철도연계서비스 > 정부혁신 TOP16 우수사례

2018+ 정부혁신

우수사례 국민 온라인 심사

2018 정부혁신 우수사례 최종 16건을 국민 여러분이 직접뽑아주셨습니다.
국민 온라인 심사를 통해 선발된 정부혁신 TOP16 우수사례를 소개합니다!
정부혁신 우수사례 16건은 [2018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]에서 직접 만날 수 있습니다.

우수사례 TOP 16은 현장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.

정부혁신 TOP16 우수사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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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부혁신 TOP16 우수사례

사례명 : 산간벽지 주민들의 편리한 철도이용을 위한 공공택시 철도연계서비스

기관명 :한국철도공사
한줄 소개 :교통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산간벽지 주민을 대상으로 철도승차권 예약과 함께 공공택시를 철도역까지 이용할 수 있는 연계서비스 도입 조회서비스 이력

본문

추진내용

1. 소개
- 교통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산간벽지 주민을 대상으로 철도승차권 예약과 함께 공공택시를

  철도역까지 이용할 수 있는 연계서비스 도입

 

2. 추진 배경 
산간벽지 오지마을 주민들은 연계교통이 부족(먼 정류장, 큰 배차간격 등)하여 철도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
더욱이 주민 대다수가 고령층이어서 노선버스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며, 기존 택시는 경제적 부담‧예약 절차에 어려움이 있어 철도역까지 마땅한 교통수단이 부족하였음

 

3. 추진 성과(경과) 

ㅇ 지자체별로 운영 중인 ‘공공택시’를 철도역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하여

    철도승차권 예약절차와 결합한 ‘공공택시 철도연계서비스’ 제공
 - 기존 철도승차권은 예약・결제가 동시에 이루어지나, 온라인 결제가 어려운 고령층 주민들을 위해

    열차출발 20분 전까지 결제기한을 유보
 - 철도연계서비스 공식 개시(2018년 7월) → 255건 이용 (2018년 9월)
ㅇ 2018년 말까지 ‘공공택시 철도연계서비스’ 대상 역을 30개역으로 확대하고, 지자체‧오지마을을 방문해 개별 홍보할 예정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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