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례명 : 산간벽지 주민들의 편리한 철도이용을 위한 공공택시 철도연계서비스
기관명 :한국철도공사
한줄 소개 :교통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산간벽지 주민을 대상으로 철도승차권 예약과 함께 공공택시를 철도역까지 이용할 수 있는 연계서비스 도입
본문
추진내용
1. 소개
- 교통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산간벽지 주민을 대상으로 철도승차권 예약과 함께 공공택시를
철도역까지 이용할 수 있는 연계서비스 도입
2. 추진 배경
ㅇ 산간벽지 오지마을 주민들은 연계교통이 부족(먼 정류장, 큰 배차간격 등)하여 철도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
ㅇ 더욱이 주민 대다수가 고령층이어서 노선버스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며, 기존 택시는 경제적 부담‧예약 절차에 어려움이 있어 철도역까지 마땅한 교통수단이 부족하였음
3. 추진 성과(경과)
ㅇ 지자체별로 운영 중인 ‘공공택시’를 철도역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하여
철도승차권 예약절차와 결합한 ‘공공택시 철도연계서비스’ 제공
- 기존 철도승차권은 예약・결제가 동시에 이루어지나, 온라인 결제가 어려운 고령층 주민들을 위해
열차출발 20분 전까지 결제기한을 유보
- 철도연계서비스 공식 개시(2018년 7월) → 255건 이용 (2018년 9월)
ㅇ 2018년 말까지 ‘공공택시 철도연계서비스’ 대상 역을 30개역으로 확대하고, 지자체‧오지마을을 방문해 개별 홍보할 예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