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례명 : 국세·지방세 통합 민원실 운영
기관명 :경기도 화성시
한줄 소개 :국가기관과 자치단체 협업으로 「국세‧지방세 통합민원실」을 설치하여 세금관련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환경 조성
본문
추진내용
1. 소개
- 국가기관과 자치단체 협업으로 「국세‧지방세 통합민원실」을 설치, 세금관련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환경 조성
2. 추진 배경
ㅇ 정부는 부처에 관계없이 모든 민원을 한 곳에서 상담할 수 있는 원스톱 민원센터 구축 추진 중
ㅇ 국세와 지방세는 상호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한 곳에서 처리하고자 하는 주민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로 민원 체계 개선이 필요함
3. 추진 성과(경과)
ㅇ 화성시청 1층 세정부서 내「국세·지방세 통합민원실」설치 (2017년 6월)
ㅇ 국세·지방세 통합 민원업무 처리 및 상담
- 국세 : 종합소득세·부가가치세 신고, 국세 관련 제증명, 사업자등록 등
- 지방세 : 취득세 신고, 감면 신청, 지방세 관련 제증명 발급 등
ㅇ 세금관련(국세․지방세) 민원, 인허가와 사업자등록 등을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세무행정서비스 제공